본문 바로가기
축구 용어

축구 용어 - DF, MF, FW 등 포지션에 대하여

by 움툼바 2023. 10. 13.
반응형


축구 용어 - DF, MF, FW 등 포지션에 대하여


축구는 여러 포지션으로 구성된 다양한 역할을 가진 팀원들로 이루어진 스포츠입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축구 포지션 중 'MF' (미드필더), 'DF' (디펜더), 'CF' (센터 포워드)와 같이 영어로 표시된 포지션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드필더 (MF)


미드필더, (Midfielder) 일반적으로 'MF'로 줄여 표시됩니다. 미드필더는 경기 중 필드의 중앙 부분에서 볼 컨트롤과 패스 전담 역할을 수행합니다. 미드필더는 상대 팀의 공격과 수비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며, 팀의 전략과 공격 라인을 조절합니다. 이 미드필더 들을 더 세분화하자면, CAM, CDM, CM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CM (Central Midfielder) 

중앙 미드필더는 중앙에서 미드필더 역할을 하며, 공격과 수비를 연결하고 팀원에게 패스를 제공합니다

 

CAM (Central Attacking Midfielder)

공격형 미드필더는 공격을 주도하고 상대팀의 수비를 뚫는 역할을 합니다. 중앙 미드필더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위치에서 활약하며, 우리가 흔히 공미라고 부르는 포지션 입니다.

 

CDM (Central Defensive Midfielder) 

수비형 미드필더는 팀의 수비를 지원하고, 상대 공격을 끊는 역할을 합니다. 중앙 미드필더보다 조금 더 낮고 센터백보다 높은 위치에서 수비를 책임지며, 우리가 흔히 수미라고 부르는 포지션입니다.

 

 

 

 

 

 

디펜더 (DF)


수비수, (Defender) 'DF'로 표시됩니다. 이 포지션은 팀의 수비 역할을 담당합니다. 디펜더는 상대 팀의 공격을 막고, 골문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비수는 다시 센터백, 풀백, 스토퍼, 스위퍼 등 다양한 포지션과 명칭들이 있으며, 각각의 역할과 책임이 다릅니다. 조금 더 세분화 하면 LB, RB, CB, LWB, RWB로 나눌 수 있습니다.

 

CB (Center Back)

 

센터 백은 팀의 최종 수비 라인 가운데에 위치하며 상대 공격을 방어하고, 볼을 클리어링합니다. 현대 축구에서는 수비 능력뿐만 아니라 탈압박, 빌드업 능력까지 요구되는 포지션입니다.

 

RB (Right Back) , LB (Left Back)

 

우리가 풀백이라고 부르는 포지션입니다. 흔히 백4라인에서 중앙 센터백 양쪽 끝에서 수비하는 선수들입니다. 수비능력은 기본이고, 오버래핑하여 공격에 가담할수 있는 스피드, 크로스 능력까지 필요한 포지션 입니다.

 

LWB (Left Wing-Back), RWB (Right Wing-Back)

 

우리가 윙백이라고 부르는 포지션입니다. 흔히 백 3 라인에서 3명의 중앙 수비수를 제외한 양쪽 수비수를 가리킵니다. 풀백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많은 능력이 요구됩니다.

 

 


공격수 (FW)

 

'FW' "Forward"를 나타냅니다. 포워드는 주로 상대팀의 골문을 공격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포지션을 의미합니다. 이 포지션은 골을 넣는 역할을 주로 하며CF, ST, SS, LW, RW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ST (Striker) 

스트라이커는 골을 넣는 역할을 주로 하는 포지션으로, 팀의 공격 라인중 최전방에 위치하며 득점을 시도합니다. 슈팅, 마무리, 헤딩, 몸싸움 등 많은 능력이 요구됩니다.

 

CF (Center Forward)

스트라이커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굳이 분류하자면 살짝 더 낮은 위치에서 득점을 시도합니다.

 

SS (Second Striker)

세컨드 스트라이커는 스트라이커와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미드필더와도 협력하여 공격을 주도합니다. 쉐도우 스트라이커 (Shadow Striker)라고도 불리며 공격 지역에서 최전방 공격수와 연계플레이를 하거나 순간적인 플레이로 득점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쳐진 공격수라고도 불립니다.



RW (Right Winger) , LW (Left Winger) 

우리가 윙어라고 부르는 포지션입니다. 주로 양끝 터치라인을 따라 움직이며, 드리블을 통해 돌파하거나 크로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빠른 속도와 드리블능력이 요구되는 포지션입니다.

 

 

 

 

반응형